기사제목 대구도시철도 엑스코선 건설, 첫 관문 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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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도시철도 엑스코선 건설, 첫 관문 지났다

국토부 투자심사위원회 심의 통과… 수성구민운동장~동대구역~엑스코~이시아폴리스 12.4㎞ 모노레일로 연결
기사입력 2018.04.30 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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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뉴스=장미지 기자] 대구도시철도 엑스코선 건설사업이 국토교통부 투자심사위원회 심의를 통과하면서 사업 추진의 첫 관문을 넘어섰다. 

30일 대구시에 따르면 지난 26일 열린 국토부 투자심사위원회 심의 결과 엑스코선 건설이 투자심사 대상 사업에 선정됐다. 

대구 엑스코선은 3호선 수성구민운동장역~2호선 범어네거리~1호선 동대구역~경북대학교~엑스코~금호워터폴리스~이시아폴리스 구간 12.4㎞를 연결하는 대규모 도시철도 건설사업이다. 

엑스코선은 기존 1·2·3호선과의 환승역을 포함, 13개의 정거장이 들어설 예정이며, 3호선과 같은 모노레일 방식으로 총 사업비 7169억 원이 투자될 계획이다.

엑스코선 건설계획은 동대구역 복합환승센터, 금호워터폴리스, 이시아폴리스 등 대규모 개발사업으로 인한 교통 혼잡과 대구 유일의 전시컨벤션 시설인 엑스코에 대한 대량수송 시스템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추진됐다. 

또 대구 도시철도 사각지대를 없애 지역 균형발전을 뒷받침하는 것도 이 사업 목적이다.

대구도시철도건설본부는 지난해 엑스코선 건설사업에 대한 사전 타당성조사를 통해 충분히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이번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 선정 절차를 시작으로 사업을 본격 추진할 방침이다. 

대구 엑스코선 건설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선정 여부는 기획재정부 심의를 거쳐 오는 7월께 나온다.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된 사업에 대해서는 기재부가 예타 조사를 진행한 뒤 이르면 내년 상반기에 최종 결과를 발표한다. 

엑스코선이 정부 재정사업으로 선정되면 총 사업비의 60%인 4301억 원을 국비로 지원받게 된다.

대구시는 예타가 통과되면 사업 추진을 위한 행정절차 등을 거쳐 2021년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022년에는 착공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시는 엑스코선이 건설되면 침체된 지역의 건설경기 활성화는 물론 생산 및 부가가치 유발효과 1조 6050억 원과 2만 3000여 명의 고용 및 취업 유발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진용환 대구도시철도건설본부장은 “엑스코선이 개통되면 도심 교통 혼잡 해소는 물론, 환승체계 구축으로 대중교통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또한 종합유통단지, 금호워터폴리스 등 지역의 주요 물류·산업단지와의 접근성을 높이고 엑스코 제2전시장 건립과 연계한 대규모 국제행사 유치로 MICE 연관 산업의 성장과 지역경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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